본문 바로가기
세상사는이야기

집먼지 진드기 제거방법 한방정리

by 역시는역시지 2022. 6. 22.
반응형

집먼지 진드기는 온도 25도, 습도 70% 이상의 따뜻하고 습한 곳을 아주 좋아하며, 주로 섬유제품의 먼지 속에서 살아간다. 먼지 1g당 대략 100~500 마리의 집먼지가 산다고 한다. 당연히 우리의 침구류에도 굉장히 많으며, 특히 베개에 많다. 침대에 한번 앉았다 일어서는 행위만으로 배설물이 30분간 공중에 떠있는다는 카더라도 있다.

 

 

 

집먼지 진드기 제거방법집먼지 진드기 제거방법
집먼지 진드기 제거방법

 

 

집먼지 진드기 제거방법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바로 전문업체를 통하여 제거하는 것이겠지만 늘 그런 환경에서 지낼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개인이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피부가 자주 닿는 물건을 청소 또는 빨래를 해주는 것이다.

 

다른 물건과 달리 침구류는 매일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이고 눕다보니 몸에서 나오는 땀과 수분으로 인해 습하고 축축한 환경이 유지되기 쉽기 때문에 더욱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침구류 자체를 건조하지 않으면 집먼지 진드기는 생존력이 좋기 때문에 제법 잘 살아간다.

 

물론 습도 자체가 30%대 이런 실내라면 침구류도 조금만 신경쓰면 어지간해선 축축할 정돈 아니겠지만, 죽어도 사체를 털어주긴 해야 할 테니 이런 부분은 쾌적한 집에서 살아가고 싶은 사람들의 관리가 필요하다.

 

집먼지 진드기 제거방법 첫번째 청소

청소의 경우 청소기에 잘 빨리지 않는 마루 바닥의 경우 물걸레를 이용하여 청소해주는 게 제일 좋은 방법이다. 매트리스를 청소할 때는 먼지 흡착을 더 잘하기 위해서 베이킹소다를 먼저 뿌린 뒤 청소하는 방법도 있다. 침구류 전용 청소기를 이용한 방법도 있다. 침구용 청소기의 경우 집먼지 진드기, 시체, 배설물과 집먼지 진드기 번식을 조장하는 먼지, 각질 등을 한 번에 다 빨아들여서 편리하다. 다만 한번 할 때 확실하게 돌려야 한다. 

 

 

집먼지 진드기 제거방법 두번째 빨래

빨래는 집먼지 진드기가 죽으려면 고온 55도 ~ 60도 이상에서 세탁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다. 다만 일부 침구류 중에는 열에 약한 친구들도 있을 테니 주의사항을 잘 읽어보고 세탁을 진행하여야 한다. 빨래가 자주 하는 것이 힘들다면 일광건조가 도움이 되고 일광 건조 후에 야구방망이나 이불을 힘껏 털어줘야 집먼지 진드기가 제거된다.

 

집먼지 진드기 제거방법 세번째 습도/온도 조절

집먼지 진드기의 경우 70%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생존에 습도가 제일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므로 집을 최대한 건조하고 바람이 잘 통하게 해 주면 집먼지 진드기의 발생 확률이 현저하게 떨어질 것이다.

 

 

집먼지 진드기 제거방법 네번째 퇴치제 사용

대형마트나 다이소에 가면 '진드기 제거제'를 판매하고 있다. 천연 퇴치제를 원한다면 약국에서 파는 소독용 에탄올+계피를 섞어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살충효과만 있을 뿐 시체나 배설물을 없애주지는 못하기 때문에 일관 건조나 이불을 털어주는 것은 따로 해줘야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반응형

댓글